목적
맞벌이 가정 등의 증가로 안심하고 양육할 수 있는 여건 마련을 위해 방과 후 돌봄서비스 강화 필요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유기적 협력과 연계를 통해 촘촘한 돌봄 서비스 제공 필요
초등 돌봄교실을 통해 돌봄 수요의 충족뿐만 아니라 학생, 학부모가 만족하는 질 높고 안전한 돌봄서비스 제공
방침
돌봄교실 운영은 참여 학생에게 최소한의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함
돌봄교실 운영에 필요한 결정 사항이 발생할 경우 방과후학교 소위원회의 회의를 거쳐 결정하고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운영에 내실을 기함
특기적성 프로그램 강사를 활용하여 학기 중엔 1일 1회 무상 프로그램(방학은 1일 2회)운영
운영계획
단계 | 절차 | 추진내용 | 추진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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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 | 기초조사 | - 돌봄교실(방과후학교에 포함 가능)추진 조직 구성 - 학교 및 지역사회 여건 및 실태 분석 |
11월 ~ 1월 |
계획 · 심의 | 운영계획 수립 | - 수요조사 및 결과 분석 - 연간 운영계획안 작성·심의(학교운영위원회) |
1월 ~ 2월 |
실행 | 초등돌봄 프로그램 및 관리 방안 | - 입실 대상자 신청접수 및 선정 - 초과수요 대처를 위한 돌봄교실 즉각 대응 체제 구축 |
1 ~ 2월 |
운영 | 초등돌봄 운영 | - 돌봄교실 운영 | 연중 |
만족도 조사 · 평가 | 초등돌봄 운영 평가 | - 가정통신문을 통한 만족도 조사 및 평가 | 6월 ~ 7월 |